International Guide

Risograph Printing

Stencil printing is a porous printing technique similar to that used by mimeograph machines, which were developed to allow reproduction of multiple copies of the same image or text, and semi-automatic rotary mimeograph machines. Duplicating machines that have adopted the digitization of porous printing techniques and thus offer a simpler and faster process are digital stencil duplicators; they are known as Risograph in reference to the brand of digital stencil duplicators manufactured by Riso Kagaku Corporation that are commonly used around the world. The technology is somewhere along the line between screen printing and offset printing, producing bright and clear colors and finishing textures that are unique to Risograph.

Quote

We are providing A2 and A3 Risograph printing to you who live abroad and in Korea. Please fill out the list below for the resource print request and email us at printing@corners.kr.
- Project description
- Size
- Quantity
- Colors
- Finished dimensions

File Preparation

Please provide us with high-res greyscale pdfs for each layer of color. Include 3mm bleed as well as a low-res color preview image.

A2

We are using the paper in 420×594mm for A2

Color

• Yellow
• Sunflower
• Orange
• Red
• Green
• Light teal
• Aqua Blue
• Blue
• Medium Blue
• Lavender
• Black
• Fluorescent Pink
• Metallic Gold

Paper

• Cartoon paper (Cream) 70g
• Munken Polar Rough 120g
• Munken Polar Rough 170g
• Munken Pure Rough 120g
• Munken Pure Rough 170g

A3

We are using the paper in 297×420mm for A3

Color

• Yellow
• Sunflower
• Flat Gold
• Brown
• Orange
• Red
• Bright Red
• Burgundy
• Kelly Green
• Green
• Hunter Green
• Light teal
• Mint
• Aqua Blue
• Blue
• Federal Blue
• Medium Blue
• Lavender
• Black
• Gray
• Fluorescent Green
• Fluorescent Pink
• Fluorescent Red
• Fluorescent Orange
• Fluorescent Yellow
• Metallic Gold
• White

Paper

• Cartoon paper (Cream) 70g
• Cartoon paper (Light gray) 70g
• Paradise 80g, 140g
• Munken Polar Rough 100g, 120g, 170g, 300g
• Munken Pure Rough 100g, 120g, 170g, 300g
• Munken Print Cream 90g, 115g, 150g
• Munken Print White 90g, 115g, 150g
• NT Rasha (Black) 81.4g, 198g

Office

101 1F
19 Seoae-ro 3-gil Jung-gu
Seoul 04623

Instagram

@corners.kr
@corners.printing

About Corners

Corners Printing is a printing shop specializing in printing resources run by Design Studio Corners based in Seoul since 2012. We currently use two 2-color printing machines, MZ 970 with 29 drums, and one A2 printing machine, A2 Riso with 13 drums. We have been experimenting with various printing types and finding suitable paper for risograph printing to improve the quality of outcomes. We sometimes hold events such as open studios, workshops, and exhibitions for those who have not experienced the printing technique.

Current Team

Daewoong Kim
Hyojoon Jo
Sukyung Lee
Haeni Song

리소 인쇄

리소 인쇄(Risograph)는 하나의 문서를 여러 장 찍어 낼 수 있게 개발된 공판 인쇄 기법입니다. 이 인쇄 기법은 가리방이라 불리는 등사기와 이를 반자동화한 윤전식 등사기의 인쇄 방법과 흡사합니다. 공판이 되는 막을 마스터(원지)라 하며, 마스터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그리고 구멍 사이로 잉크를 내보내어 용지에 이미지를 인쇄합니다. 이 인쇄 방식을 디지털화해 더 빠르고 간편하게 인쇄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인쇄기를 디지털 복제기(Digital Duplicator)라고 부르며, 현재 리소, 듀프로, 리코사에서 디지털 복제기를 출시하고 있으나 보편적으로 리소 인쇄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소 인쇄기는 본체와 드럼 파트로 나뉩니다. 본체에서는 원고 데이터를 무수한 망점으로 변환해 마스터에 원고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생성한 마스터가 드럼에 외부 면에 달라붙고, 드럼이 회전하면서 잉크를 종이에 이미지를 인쇄합니다.

리소 인쇄는 한 번에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색상을 인쇄할 수 있고, 인쇄 과정을 반복한다면 잉크(색상) 수에 제한 없이 다양한 잉크를 사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리소 인쇄에 사용하는 식물성 기름의 잉크는 원료의 특성상 건조가 느립니다. 따라서 코팅이 된 종이에는 인쇄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인쇄 정합에 오차가 있어 완성된 장마다 그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별색 잉크 자체의 밝고 선명한 색감과 독특한 질감을 표현할 수 있으며, 형광 핑크, 형광 옐로우, 반짝이는 금색, 백색 등의 별색을 소량 인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실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등 다양한 시각 창작자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쇄 과정

리소 인쇄 과정은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인쇄를 위한 아트워크를 색상별로 분판한 흑백 원고 데이터를 준비한다.2.컴퓨터의 리소 인쇄기 드라이버에서 원고 데이터를 프린터로 전송한다.3.프린터의 서멀 헤드에서 열로 마스터에 구멍을 뚫어 아트워크를 표현한다. (마스터를 생성한다.)4.생성된 마스터가 드럼을 감싼다.5.픽업 롤러가 급지대에 있는 종이를 한 장씩 급지한다.
6.종이가 프레스 롤러와 회전하는 드럼 사이를 통과할 때, 드럼 안의 잉크가 스며 나온다.7.잉크가 마스터의 구멍을 통과해 종이에 원고 데이터를 인쇄한다.8.레일을 타고 인쇄된 종이가 배지대로 모인다. (2도 이상 인쇄는 위 순서를 반복해서 진행한다.)

표현

별색 잉크를 사용하는 리소 인쇄는 다양한 인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색상으로 빠르고 경제적인 인쇄를 할 수 있고, 여러가지 색상을 혼합하여 특별한 느낌의 인쇄를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표현 예시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리소 인쇄,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코우너스 프린팅에서 의뢰 받아 진행한 다양한 인쇄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도 인쇄

1도 인쇄는 가장 저렴하고 빠르게 완성됩니다. 1개의 흑백 파일을 만들고, 원하는 잉크 색상을 선택해 인쇄합니다.

2도 인쇄

2도 인쇄는 2가지 색상을 사용하는 인쇄입니다. 이미지를 편집하여 2개의 흑백 파일을 만들고, 각 파일에 원하는 잉크 색상을 선택해 인쇄합니다. 서로 다른 2가지 색상을 혼합해 다양한 효과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4도 인쇄

4도 인쇄는 4가지 색상을 사용하는 인쇄입니다. 이미지를 편집하여 4개의 흑백 파일을 만들고, 각 파일에 원하는 잉크 색상을 선택해 인쇄합니다. 4개의 색상을 혼합하면 사진 또는 그림 등 풀-컬러 이미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인쇄 망점, 모양

망점 모양은 닷스크린과 에러디퓨전 모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닷스크린은 일정한 점으로 표현되고, 에러디퓨전은 미세한 입자가 흩뿌려진 느낌으로 표현됩니다. 코우너스 프린팅은 닷스크린을 기본 설정으로 모아레 방지와 효과적인 색상 조합을 위해 망점 각도를 다르게하여 인쇄합니다. 또한, 아트워크를 표현한 재료의 섬세한 질감이나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표현이 필요한 경우에는 에러디퓨전 모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정 인쇄 망점으로 인쇄하고 싶은 분은 의뢰할 때, 원하는 망점 모드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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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 명도

글자는 맞춰찍기 검정으로 설정하면 가장 진하게 표현되지만, 여러 장 인쇄 시 다음 장의 뒷면에 먼저 인쇄된 잉크의 묻음이 발생할 수 있어 K100 검정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포토샵 등을 사용한 래스터 이미지의 글자는 픽셀 이미지로 인식하여 미세한 도트 표현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자의 테두리를 깔끔하게 표현하려면 벡터 이미지로 인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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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프린트, 녹아웃

오버프린트는 이미지가 겹쳐진 부분에서 어느 한쪽을 비우지 않고 그대로 겹쳐 인쇄하는 방법입니다. 잉크 색상에 따라 겹쳐 찍힌 부분의 인쇄 결과가 다르므로 원하는 결과에 대해서 문의하는게 좋습니다. 녹아웃은 이미지가 겹쳐진 부분에서 어느 한쪽을 비우는 방법인데, 인쇄 오차에 의해 종이의 흰 부분이 보일 수 있으니 이 부분을 줄이려면 최소한의 트래핑 설정을 해두는게 좋습니다.

트래핑

트래핑은 서로 다른 색상이 맞닿는 경계에 겹쳐지는 영역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의도하지 않게 나타나는 종이의 흰 부분을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두 색상 중 진한 색상이 형태의 외곽을 결정하므로 밝은 색상의 외곽을 확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

리소 인쇄용 파일은 실크스크린 인쇄와 비슷한 방식으로 색상별로 분리한 흑백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파일에 포함된 레스터 이미지는 그레이스케일 모드로 변환해야 하며, 해상도는 300-600dpi를 권장합니다. A3 또는 A2 용지에 인쇄해서 재단하는 경우에는 재단선과 재단여분을 표시하여 터잡기 한 파일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풀-컬러 그래픽 또는 이미지의 분판과 터잡기 등의 프리프레스(Pre-press) 의뢰도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분판

분판은 아트워크를 색상별로 분리하는 작업입니다. 색상별로 분리한 이미지는 흑백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트워크가 레이어로 분리된 경우에는 레이어별 이미지를 흑백으로 저장하면 되고, 채널로 분리된 경우에는 채널별 이미지를 흑백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컬러 이미지를 흑백으로 변환할 때에는 색상 명도에 따른 회색도 값을 주의해야 하는데, 예를 들어 옐로우를 흑백으로 변환하는 경우에는 가장 진한 옐로우 부분이 가장 진한 블랙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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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잡기

인쇄물을 원하는 크기로 자르거나 책으로 제본하는 경우에는 재단여분을 포함하여 재단선을 표시하고, 대지(아트보드)에 터잡기한 파일을 보내주셔야 합니다. 재단선의 길이는 최소 5mm 이상, 재단여분(블리드)은 최소 3mm 이상을 권장합니다. 재단여분이 좁아 재단선이 가깝게 붙으면 잘랐을 때 재단선이 보일 수 있고, 재단여분까지 이미지를 확장하지 않으면 잘랐을 때 흰 부분이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터잡기는 최종 인쇄물 크기에 따라 인쇄영역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준비하시면 됩니다. 기본 사이즈를 적용한 예시 이미지를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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