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우너스 프린팅

리소 인쇄

리소 인쇄(Risograph)는 하나의 문서를 여러 장 찍어 낼 수 있게 개발된 등사기(Mimeograph), 이를 반자동화한 윤전식 등사기의 방법과 흡사한 공판 인쇄 기법입니다. 공판이 되는 막을 마스터(Master)라 하며, 마스터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이미지를 표현한 뒤 그 사이로 잉크를 용지에 밀어내면서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를 디지털화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개발한 인쇄기를 디지털 복제기(Digital Duplicator)라 하며, 현재 리소(Riso), 듀프로(Duplo), 리코(Ricoh)가 디지털 복제기를 출시하고 있으나 보편적으로 ‘리소 인쇄’라 부르고 있습니다.

인쇄기는 원고데이터를 마스터에 생성하는 본체, 생성된 마스터가 달라붙어 잉크를 종이에 찍어내는 드럼(Drum)으로 구성되며, 한 번에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색상을 인쇄할 수 있고, 인쇄 과정을 반복한다면 잉크(색상) 수에 제한 없이 다양한 잉크를 사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리소 잉크 원료의 특성상 건조가 느리고, 사용 가능한 종이의 종류와 크기에 제한이 있으며, 인쇄 정합에 다소 오차가 있어 완성된 각 장마다 그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반면, 리소 잉크 자체의 밝고 선명한 색감 및 종이에 표현되는 잉크의 독특한 질감, 그리고 형광 핑크, 형광 오렌지, 반짝이는 금색 등의 별색을 소량 인쇄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실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러스트레이터와 작가, 디자이너 등 예술 관련 창작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크리닝 선택과 컬러 프로파일 사용, 이미지 편집과 분판 방법 등 프리프레스 및 인쇄 기술이 축적되면서 보다 높은 수준의 리소 인쇄물 제작이 가능해졌고, 이러한 실험적 태도가 더해진 리소 인쇄는 현시대 미술과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서 또 다른 방법의 인쇄 기술로 역할하고 있습니다.

인쇄 과정

리소 인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 인쇄를 위한 아트워크를 색상별로 분판해 흑백 원고데이터를 준비한다.

2 — 컴퓨터의 리소 인쇄기 드라이버에서 원고데이터를 프린터로 전송한다.

3 — 프린터의 서멀헤드에서 열로 마스터에 구멍을 뚫어 아트워크를 표현한다.(마스터를 생성한다.)

4 — 생성된 마스터가 드럼을 감싼다.

5 — 픽업롤러가 급지대에 있는 종이를 한 장씩 급지한다.

6 — 종이가 프레스롤러와 회전하는 드럼 사이를 통과할 때, 드럼 안의 잉크가 스며 나온다.

7 — 잉크가 마스터의 구멍을 통과해 종이에 원고데이터를 인쇄한다.

8 — 레일을 타고 인쇄된 종이가 배지대로 모인다.(2도 이상 인쇄는 위 순서를 반복해서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