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소 인쇄

리소그래피, 스텐실 복사, 복고 인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리소(RISO) 인쇄는 잡지나 포스터 등 흔히 볼 수 있는 풀 컬러 인쇄(옵셋 인쇄)와 많이 다릅니다. 옵셋 인쇄는 물과 기름이 반발하는 것을 이용하여 인쇄를 하는 반면에, 리소 인쇄는 마스터 용지(스텐실)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이미지를 표현한 뒤, 그 사이로 잉크가 통과되면서 인쇄가 되는 스텐실 원리를 디지털 기술을 통해 자동화한 인쇄방식입니다.

tobo 엽서

판화나 옛 신문에서의 인쇄처럼 잉크 얼룩, 뒷 묻음 등이 발생하지만 인쇄의 감촉과 질감이 독특한 인쇄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가지 또는 두가지 색상의 인쇄가 가능하며 여러 색상을 인쇄할 경우, 인쇄한 종이를 다시 인쇄기에 넣고 다른 색상을 인쇄해야합니다. 따라서 각 인쇄물 마다 차이가 발생해 한장 한장 다른 느낌으로 완성됩니다.

리소 잉크

리소 인쇄에는 콩기름을 원료로한 잉크가 사용되는데, 친환경적인 특징이 있으며, 잘 마르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닿으면 잉크가 피부에 묻거나 다른 물체에 색이 옮겨질 수 있습니다. 진한 잉크의 면적이 넓을수록 잉크가 많이 묻어나게 됩니다.

리소 인쇄물

리소 인쇄에서 사용하는 모든 잉크는 별색으로 만들어져 고유의 색감과 질감의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형광 핑크, 형광 오렌지, 반짝이는 금색 등의 별색을 소량 인쇄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을 손쉽게 실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일러스트레이터와 작가, 디자이너 등 예술 관련 창작자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코우너스 인쇄소에서는 리소 인쇄기 MZ970과 MZ770을 사용하여 책, 초대장, 전단, 포스터, 일러스트레이션 프린트, 진 등 다양한 그래픽 작업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인쇄 과정

리소 인쇄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쇄 과정

① 인쇄를 위한 아트워크를 흑백 PDF파일로 준비합니다.

② 컴퓨터에서 인쇄 파일을 인쇄기로 보냅니다.

③ 인쇄 데이터가 인쇄기에 입력되며 서멀헤드의 열로 마스터 용지 표면에 미세한 구멍을 뚫어 아트워크를 마스터 용지에 옮깁니다.

④ 마스터 용지가 드럼에 감깁니다.

⑤ 픽업 롤러가 급지대에 있는 종이를 한 장씩 인쇄기 안으로 끌고 들어갑니다.

⑥ 드럼이 회전하며, 종이가 프레스 롤러를 통해 지나갈 때, 드럼 안의 잉크가 스며 나와 마스터 용지의 구멍을 통과해 종이에 아트워크를 인쇄합니다.

⑦ 레일을 타고 인쇄된 종이가 배지대로 모입니다.

* 2도 이상 인쇄의 경우, 위 순서를 반복해서 진행합니다.